헬로앤츠

액티브(Active) ETF 란? 본문

금융&경제

액티브(Active) ETF 란?

Artistom 2016.03.25 11:06

액티브(Active) ETF ?

패시브(Passive) ETF ?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ETF는 패시브 ETF입니다.

2016 상반기 액티브 ETF가 출시된다고 하는데요.

새로운 금융상품의 등장 ?

해외시장에서는 이미 주목받고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되는 금융상품입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액티브(Active) ETF


해외시장에서 주목받는 액티브 ETF, 드디어 대한민국에도 도입되다!!


액티브 펀드와 패시브 펀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Active :: 활동적인], [Passive :: 수동적인]. 활동적인 펀드? 수동적인 펀드? 액티브 펀드란 펀드매니저가 적극적으로 종목을 발굴해 투자하는 펀드로 보통 주식형 펀드가 액티브 펀드를 의미합니다. 패시브 펀드란 적극적으로 종목을 발굴하지 않고 주가지수 등이 움직이는 데 따라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만든 소극적 펀드로 인덱스 펀드가 대표적입니다. 액티브 펀드와 패시브 펀드가 다시 떠오른 이유는 최근 한국거래소에서 16년 상반기에 액티브 ETF를 풀시한다는 발표 때문입니다. 헬로앤츠가 예전에 소개했던 ETF 기억하시나요? 특정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로 패시브 펀드를 소개했었습니다. 이번에는 16년 상반기 도입 될 액티브 ETF를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액티브 ETF를 출시하는 이유

# 2020년 100조원을 넘는 ETF 시장

# 시장 평균수익률을 초과하는 이윤


패시브 ETF의 경우 특정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시장 평균수익률을 목표로 합니다. 반면 액티브 ETF는 시장 평균수익률을 초과하는 성과를 내기 위해 펀드매니저의 판단에 따라 자산을 운용하는 ETF를 의미합니다. 펀드매니저가 능동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자유롭게 구성하기 때문에 더욱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ETF와 액티브 ETF는 크게 운용방식과 목표수익률, 공시규정, 운용보수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ETF의 경우 코스피 200등 지수 움직임을 추종하는 수동적 운용방식으로 운용되며 목표수익률은 시장 편균수익률입니다. 또한 납입자산의 구성내역을 매일 공시해야합니다. 운용보수는 0.05~0.99%정도입니다.


액티브 ETF는 펀드매니저의 판단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변경하는 능동적 운용방식이 적용됩니다. 목표수익률은 시장 평균수익률을 초과하는것을 목표로 잡습니다. 공시규정은 아직 미정이며 운용보수는 패시브 ETF와 비슷한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라 합니다.


액티브 ETF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공시규정입니다. 상장 규정에 따라 ETF는 포트폴리오를 매일 공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액티브 ETF는 투자내역을 매일 공시하면 펀드매니저의 투자전략이 노출되고 투자수익률이 훼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거래소는 현재 미국과 캐나다의 방식을 두고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포트폴리오를 모두 공개하는 반면 캐나다는 전체 공개는 하지 않고 증권사에게만 공개하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이와 관련해 미국과 캐나다에 직원을 파견해 현지 상황을 실사 중이라고 합니다.


업계에서는 액티브 ETF의 도입이 ETF시장을 어느정도 활성화 시킬지 반신반의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존 ETF와 전혀 다른 형태이고 법이나 제도가 아직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상반기 출시 될 한국형 액티브 ETF. 한국에 맞는 법과 제도가 마련되어 매력적인 투자수단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