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보통의 대졸 신입사원, 그들의 10년 후... 본문

블라블라

보통의 대졸 신입사원, 그들의 10년 후...

Artistom 2016.03.22 09:56

안녕하세요. ARTISTOM입니다.


오늘은 보통의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고 싶습니다.

보통 대학을 나옵니다.

그리고 보통은 중소기업에 취업을 합니다.

물론 그것조차 어려운 시대이긴 하지만요.

그들의 보통 연봉은 2000만원 초,중반대입니다.

또한 그들은 보통 월 100만원 가량을 지출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들의 10년 후...

혹은 당신의 10년 후 생각해보신적 있으신지요?








보통의 대졸 신입사원, 그들의 10년 후...


통계청에 따르면 중소기업에 근무중인 대졸 신입사원의 평균연봉은 약 2300만원가량이라고 합니다. 2000만원에서 2500만원 사이의 비율이 49.9%로 거의 절반입니다. 그들의 월 실수령은 약 175만원인 셈입니다. 또한 중소기업에 근무중인 대졸 경력직원의 평균 연봉은 2500만원정도입니다. 실수령은 약 190만원이 되겠지요? 중소기업의 통계자료를 본 이유는 대기업을 포함할 경우, 소득이 상위 소득자에 쏠림 현상이 심하기 때문에 평균 연봉의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상위 10%와 하위 10%의 소득격차가 매우 심한 국가중 하나이기도 하죠.


다음은 중소기업에 근무중인 월 평균 지출을 보겠습니다. 정확한 통계자료는 아닙니다. 개별적으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보통은 이정도를 지출할것이라 생각합니다. 요즘은 세집 건너 한집이 월세인 월세시대라고도 합니다. 직장인 중에서도 원룸 월세에서 주거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요. 전세값은 너무나도 비싸기 때문이죠. 서울, 수도권의 원룸 월세는 평균 45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아마 서울지역만으로 평균을 구했으면 더 비싸지 않을까요? 그리고 월간 식비 약 15만원, 교통비 약 6만원, 통신비 약 5만원, 기타 생활비 약 20만원, 그 밖에 보험료, 학자금 대출 등등..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월간 평균 지출은 100만원 이상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그들이 저축할 수 있는 돈은 월 70~90만원 정도입니다. 아끼고 아쎠, 10년 동안 정말 독하게 저축한다면... 30대 후반 ~ 40대 초반의 나이에 그들 손에 1억 남짓의 돈이 쥐어지게 됩니다. 10년 후의 1억... 그때의 그 가치는 얼마나 될지도 알 수 없습니다. 또 다시 10년 후, 그리고 또 10년 후...


이렇다보니 3포세대, 5포세대, N포세대라는 말이 생긴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묻습니다. 마지막까지도 당신은 보통의 사람처럼 주저앉아 있을 것입니까? 당신이 경제와 금융을 알아야 하고, 재테크를 배워야 하는 이유입니다. 당신께서 조금이라도 여유를 갖게되기를 바랍니다.


힘내요 우리!! ^^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