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REITs, 부동산 투자 리츠란? 본문

금융&경제

REITs, 부동산 투자 리츠란?

Artistom 2016. 3. 15. 00:00

소액투자로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는 리츠 [REITs]

복잡한 구조같아 보이지만

한마디로 부동산의 공동구매입니다.

리츠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필수 확인사항까지

알아보겠습니다.





















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 리츠


최근 정부에서 "리츠를 활성화 하겠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많은 사람들은 강남에 건물을 가지고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강남 건물의 가격은 상상을 초월하는 금액이기에 사기가 힘들죠. 따라서 소액투자로 부동산을 살 수 있는 리츠(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리츠란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하여 부동산에 투자, 운영하고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주식회사를 의미합니다. 리츠는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한 단어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공동구매입니다. 투자자의 돈을 모아 부동산을 공동으로 구매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리츠펀드는 주식의 형태로 발행되기 때문에 주식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과 같습니다. 리츠는 우리나라에 2001년 도입되었지만 주목 받기 시작한 것은 2008년 이후입니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세계 경제가 흔들리고 한국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해 부동산 시장은 들쭉날쭉했습니다. 경제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여유자금을 리츠 시장에 투자했습니다.


그렇다면 리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장점
#1. 배당 가능이익의 90%이상을 주주에게 배당합니다. 즉 투자자의 높은 수익성을 보장하지요.
#2. 실물자산 특유의 상대적 안정 자산 가치 확보입니다. 리츠의 주식거래를 통해 부동산 특유의 낮은 유동성 제고
#3. 리츠를 통해 부동산 투자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투자자의 부동산 관리에 관한 부담을 해소시켜줍니다.
#4. 국토교통부의 지도, 감독하에 리츠 운영. 사업에 대한 투명성 제고|
단점
#1. 부동산이 공실이 나거나 임대료가 떨어지면 수익률 저하.
#2. 사업의 속도가 더디거나 원할하지 않을 경우 수익 급감.
#3. 상장 리츠가 많지 않아 선택의 폭이 좁음


이러한 단점들 때문에 리츠 투자시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투자하는 운영회사를 확인해야합니다. 운영회사의 건실함이 수익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지역의 특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개발 혹은 중요시설의 입지, 상권, 교통, 범죄율 등 다양한 사항을 고려해야합니다.


묻지마 투자가 아닌 확실한 투자를 통해 여유를 갖는 개미의 꿈.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닐 수 있습니다.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