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종합 금융 백화점? 금융복합점포 본문

금융&경제

종합 금융 백화점? 금융복합점포

Artistom 2016. 3. 14. 12:00

은행사 + 증권사 + 보험사

금융백화점 또는 금융복합점포라고 들어보셨습니까?

금융복합점포의 장점과 단점

기대효과와 우려사항

알아보겠습니다.






















금융백화점 :: 금융복합점포


2014년 은행과 증권에서만 허용되었던 복합점포가 보험까지 추가하면서 생겨난 용어입니다. 금융복합점포란 은행, 증권사, 보험사가 합쳐진 것을 말합니다. 기존 금융회사 점포에 다른 금융회사가 영업소, 부스형태로 들어와 소규모로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금융복합점포에는 두 가지 형태가 존재합니다.

1. BWB (Branch with Branch) :: 한 건물에 계열사가 같이 입점하여 개별 영업

2. BIB (Branch in Branch) :: 서로 다른 계열사가 한 영업점 안에 개별 영업소, 부스 형태로 영업

현재 은행, 증권사는 복합점포가 가능하지만 은행, 보험만의 복합점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금융복합점포는 왜 생겨난 걸까요? 효율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증권, 보험사가 일정하게 고객을 유입할 수 있는 은행과의 협업을 긍정적으로 생각했습니다.


금융복합점포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장점 #1. 원스톱 서비스로 편리성 제고, 즉 점포를 이동할 필요없이 한 곳에서 다양한 금융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종합적 효율적인 자산관리, 고객이 자신의 재무상태, 성향을 설명할 필요 없이 더 종합적인 맞춤형 자산관리가 가능합니다.

#3. 증권, 보험사 고객확보 및 서비스 제공, 은행 업무를 보러 온 고객을 통해 증권, 보험사 고객을 늘릴 수 있습니다.

#4.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점포 설립비용 절감, 공동 목표 설정 및 보완적인 영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방카슈랑스 보완, 보장성 보험을 판매할 수 없는 방카슈랑스 제도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6. 고용창출 효과, 새로운 형태의 양질의 일자리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1. 비은행 금융사에 불리, 현행 금융사 지점 체계상 금융복합점포를 둘 수 있는 곳은 대부분 은행이기 때문에 지주 계열사 상품만 판매하는 행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불완전 판매 확산, 은행, 증권, 보험사간의 경계가 불투명해지면서 꺽기 관행이 변형, 심화 될 수 있습니다.

#3. 보험설계사 판매채널 붕괴 및 대량실업 유발 가능성,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는 동시에 기존의 보험설계사들은 일자리를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4. 비슷한 대체재 존재, 보험설계사를 통한 재무설계나 PB, 랩어카운트 등이 있습니다.


기대효과만큼 우려사항이 많다는 것을 고려하여 금융복합점포는 15년 8월 부터 17년 6월까지 시범적으로 3개 이내의 은행, 증권, 보험 복합점포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금융감독위원회는 시범운영을 통해 성과를 면밀히 점검한 이후 필요 시 제도 확대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시범운영 기간 중 금감원은 운영현황을 분기마다 보고 받고 우려사항에 대한 규제를 우회할 경우 상시 점검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입니다.


공급자 관점에서 벗어나 소비자 관점의 영업으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 올지 아니면 부작용의 발생으로 인해 실패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