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주식 분석 기법 'ROE' 본문

금융&경제

주식 분석 기법 'ROE'

Artistom 2016. 3. 3. 11:39

주식분석기법.

앞서 PER, PBR, EV/EBITDA를 다뤘습니다.

마지막으로 ROE,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에 대해 다룰건데요.

기업의 이익 창출력을 대표하는 지표라고 합니다.

투자의 대가인 워렌버핏도 ROE만큼은 꼭 확인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중요한 분석기법이자 지표이겠지요?

























주식분석기법 ROE(자기자본이익률)


ROE는 주주에게서 가져온 자본에 대해서 얼마나 많은 이익을 올렸는지 따져보는 것으로 주주에게 매우 중요한 투자지표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성장성 즉, 이익창출력을 대표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자본과 당기순이익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당기순이익이란 일정한 기간의 순이익입니다. 당기 순이익에서 당기란 1년, 분기, 반기 등 일정한 기간을 의미하고 순이익은 순도 100%의 이익으로 인건비, 세금 등 모든 비용을 제외한 이익을 뜻합니다.

자기자본이란 기업의 총자산에서 채권자의 몪인 부채총계를 빼고 남는 주주의 몫을 의미합니다. 쉽게 (자산-부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헬로앤츠의 자기자본이 100억이고 당기 순이익이 10억이라면 헬로앤츠의 ROE는 10%입니다. 그렇다면 ROE가 몇%일때, 좋은 ROE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정확한 기준으로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은행의 금리보다 높아야 할 것입니다. 은행의 금리가 5%, 어느 기업의 ROE가 4%라면 사람들은 그 기업의 주식을 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이익이기 때문입니다. 가치투자 대가인 워렌버칫은 ROE로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 창출능력을 검증했습니다. 장부가치를 믿지 않았지만 ROE만큼은 꼭 확인했습니다. 주주가 제공한 자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했는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워렌버칫도 인정한 ROE지만 무조건적인 맹신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ROE의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기업의 과거 ROE 동향 및 동종 산업 내 다른 기업들의 ROE와 함께 비교해야 합니다. 성장산업과 성숙산업, 사양산업 등 산업별 성장 단계와 제조업 서비스업 등 업종별 부가가치 수준에 따라 ROE는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자본에 비해 많은 부채를 활용하여 순이익을 증가시킬 수도 있으므로 부채의 비중을 파악해야 합니다. 꾸준한 ROE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OE가 꾸준하다는 것은 자기자본을 장기간 효율적으로 활용했다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PER, PBR과 비교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ER, PBR 배수를 함께 체크해 ROE의 건실함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금융&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금 주목받는 대체투자  (2) 2016.03.05
증권사 종목 분석 보고서 보는 법  (1) 2016.03.04
주식 분석 기법 'ROE'  (0) 2016.03.03
주식 분석 기법 'EV/EBITDA'  (0) 2016.03.01
펀드의 주식화, ETF란?  (0) 2016.02.29
GNP 와 GDP  (0) 2016.02.26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