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펀드의 주식화, ETF란? 본문

금융&경제

펀드의 주식화, ETF란?

Artistom 2016. 2. 29. 10:39

펀드의 종류도 가지각색입니다.

오늘은 ETF란 펀드에 관해 다뤄볼까합니다.

ETF의 가장 큰 특징을 뽑자면,

특정지수 및 특정자산의 가격 움직임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설계된 펀드이며,

일반 주식과 같은 방식으로 사고, 팔 수 있는 펀드라는 것입니다.






















ETF (Exchange-Traded Fund)


적금, MMF, CMA, ELS, ETF... 다양한 금융상품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다가가기 어렵지요.

ETF란 KOSPI, KOSDAQ등 주가지수와 관련된 금융상품으로 상장지수 펀드를 뜻합니다. 특정지수를 모방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산출된 가격을 상장시킴으로써 주식처럼 자유롭게 거래되도록 설계된 지수 상품을 의미합니다. 어렵지요. 쉽게 말해, 증권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되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ETF의 가장 큰 특징은 특정지수 및 특정자산의 가격 움직임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설계된 펀드라는 것. 증권사 HTS등을 통해 일반 주식과 같은 방식으로 거래가능한 펀드입니다. ETF는 인덱스 펀드를 주식으로 상장시킨 것 입니다. 인덱스 펀드, 또 어려운 이야기가 나왔군요. 개별 주식을 스스로 분석하고 투자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인덱스 펀드는 상대적으로 투자하기 쉽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요. 인덱스 펀드는 주가지수와 똑같이 흘러가도록 만든 펀드입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인덱스 펀드를 가입한다면 코스피가 오르면 펀드의 수익도 오르고 코스피가 떨어지면 펀드의 수익도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시가 총액이 100억인 주식시장이 있습니다. A기업의 시가총액 50억(50%) / B기업의 시가총액 30억(30%) / C기업의 시가총액 20억(20%) 라고 가정할 때, 인덱스 펀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펀드의 전 재산이 1억이라면 A기업에 50%인 5천만원, B 기업에 3천만원, C기업에 2천만원 어치를 매입하면 됩니다. 인덱스 펀드는 돈을 찾으려 할 때 며칠의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시장의 흐름에 빠르게 대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는 것이 바로 ETF입니다. ETF의 경우 HTS(주식거래프로그램)에서 가지고 있는 ETF를 팔면 바로 거래가 체결됩니다. ETF시장 안에는 주식, 채권, 원자재, 부동산, 해외지수 등 수많은 지수를 추종하는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그래서 ETF로만 투자해도 자산 분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ETF의 장점으로는 실시간 조회와 매매가 가능하며, 낮은 펀드 수수료와 보수, 매도금액의 0.3%인 거래세 면제, 일반 펀드나 주식보다 낮은 변동성, 가격 변동 파악과 투자판단 용이, 공개성과 투명성 등이 있습니다.


ETF의 단점도 봐야겠죠? 거래량이 미미한 종목은 매매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 주식형이 아니라면 배당소득세 부담을 감안해야 하죠. 원금 보장이 되지 않고 기초자산에 문제가 생기면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조건에 부합하지 못하면 상장폐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펀드의 주식화를 이루어낸 ETF, 대테크에 관심 있는 개미들이라면 도전해 볼 가치가 충분합니다.^^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금융&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분석 기법 'ROE'  (0) 2016.03.03
주식 분석 기법 'EV/EBITDA'  (0) 2016.03.01
펀드의 주식화, ETF란?  (0) 2016.02.29
GNP 와 GDP  (0) 2016.02.26
주식 분석 기법 'PBR'  (0) 2016.02.25
Ray Dalio - 경제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경기 순환 주기]  (2) 2016.02.24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