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GNP 와 GDP 본문

금융&경제

GNP 와 GDP

Artistom 2016. 2. 26. 10:21

오늘의 주제는 GNP와 GDP입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단어인데요.

의미또한 어림짐작으로 아실겁니다.

하지만 햇갈리죠.

GNP와 GDP의 차이점과 쉬운해설 보실까요~?







GDP. GNP


많이 들어보시지 않았나요? 뭔지 알것같기도 한데 또 막상 말할려니 뭔가 모르겠는... 오늘은 그 GDP, GN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루마불이란 게임, 아실껍니다. 카카오에서 모두의마불의란 게임으로 나오기도 하죠. 부루마불 나라순서의 비밀이 있는데, 1982년 출시 당시 각 나라의 GNP 순위로 순서가 정해졌다는 말은 유명하죠.


그렇다면 GNP란 무엇일까요? Gross National Product라고 해서 국민 총 생산을 의미합니다. 이는 나라에 상관없이 즉 국경에 상관 없이 한 나라의 국민이 (같은 국적을 가진) 생산한 것을 모두 합한 금액입니다. 1980년대 부루마불이 출시되던 시절엔 경제성장률의 지표로 GNP를 사용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해외진출이 어려워 시장이 국내로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때문에 GNP로 충분히 경제성장률을 나타낼 수 있었죠.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해외진출이 늘어나게 되었고 GNP는 정확한 산출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주거하며 얻게 되는 소득의 상당부분은 다시 그 나라에서 지출되거나 재투자되기 때문에 경제성장률의 지표로서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시장이 전세계로 넓어진 지금 새로운 경제성장률의 중심지표는 GDP로 바뀌었습니다.


GDP란 Gross Domestic Product라 해서 국내 총 생산을 의미합니다. 이는 국적에 상관없이 한 나라의 국경 내에서 생산한 것을 모두 합한 금액을 말합니다. 2015년 기준 GDP를 보시면 중국이 크게 성장하며 2위에 올랐고 대한민국은 11위에 랭크되었습니다. 2015년 GDP를 기준으로 부루마불을 다시 만든다면 뉴욕 전에 베이징이 있지 않을까요? GNP, GDP 이제는 알겠지요?


그런데 GDP 순위를 보다보니 재미난게 있습니다. 1인당 기준? PPP 기준? 빅맥지수?

1인당 기준 GDP는 간단합니다. GDP를 인구수로 나눈거죠. 대한민국의 국민 1인당 GDP는 28위 입니다.

PPP 기준 GDP란 Purchasing Power Parity로 구매력 평가지수라 합니다. PPP의 One Price Theory를 보면 완전하고 효율적인 시장에서 한 재화의 가격은 동일하다는 가정에서 시작한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간단히 말해 나라별로 차이가 나는 물가를 감안한 GDP라는 것입니다.

빅맥지수, 맞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맛있는 그 빅맥!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맥도날드의 빅맥이라는 햄버거를 이용해 세계 각국의 환율이 적절한가 계산한 것 입니다. 재미있는 지수가 또 있는데요. 2004년에는 스타벅스의 카페라테 가격을 기준으로 하는 스타벅스 지수, 2007년 애플사의 아이팟 가격을 기준으로 하는 아이팟지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지수는 원재료 가격이나 인건비, 임대료 등이 반영되기 때문에 정확한 지표로는 볼 수 없습니다.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