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주식 분석 기법 'PBR' 본문

금융&경제

주식 분석 기법 'PBR'

Artistom 2016. 2. 25. 11:11

주식분석기법 1탄에서는 PER을 다뤘었습니다.

그 때 또한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냉철한 분석, 분석력이 중요하다."

여러가지 기법과 상황을 고려해야 훌륭한 분석결과가 나올것입니다.

오늘은 PBR이란 주식 분석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분석기법 2탄! PBR 주가순자산비율


PBR이란 주가 순자산비율을 의미하며 기업의 주가가 순자산 대비 주당 몇 배로 거래되는지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PBR은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으며 PER과 같이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나타냅니다. 그런데 주당순자산이 어렵네요... 주당순자산이란 채무변제 후 주당 분배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이라고 하는데요. 회사가 영업을 하지 않고 문을 닫을 때, 남은 채무를 갚아야 합니다. 돈을 갚고 돈이 남는다면 주주에게 남은 돈을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주주에게 주식 한 장에 얼마를 줄지 알려주는 것이 주당 순자산 입니다. 예를 들어, 헬로앤츠가 사업에 실패해 시장에서 철수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헬로앤츠의 부채를 갚고 100억이 남았습니다. 100억은 순자산이 됩니다. 주식을 1억개 발행했다면 주당순자산은 100원이 됩니다. 즉 헬로앤츠의 주가가 2만원이고 주당순자산이 1만원일때 PBR은 2가 되는거죠.


예를 통해 더욱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헬로앤츠의 순자산가치가 1000억, 주식수가 1억개, 주가가 500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주당 순자산은 1000원 PBR은 0.5가 됩니다. 헬로앤츠의 주식을 100% 가지고 주주가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판다면 순자산의 50%인 500억 밖에 남지 않습니다. 기업 재산을 내다 팔아 기업을 없애는 것이 기업을 살린채로 주식을 팔아 다른 사람에게 넘거는 것보다 돈이 많이 남는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청산가치가 주가보다 높아 PBR이 1보다 낮을 때, 주가가 저평가됐다고 이야기 합니다. 반면에 PBR이 1보다 클 경우 주가가 고 평가 되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BR이 만능은 아닙니다. 다음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당순자산은 장부가치와 청산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업의 장부가격에 의해 계산된 것이기 때문에 기업의 실질가치를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장부가치란 장부에 기재되어 있는 자산 혹은 부채의 가치를 말합니다. 과거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현재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반영하기 어렵습니다.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무리 PBR이 1보다 낮다고 해도 시장이 침체된 상태라면 주가가 상승 할 여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단독으로 PBR을 적용하여 주식을 구매하기 보다 PER과 함께 적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수익성, 재무내용면 두 가지를 비교하기에 좋습니다.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