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부동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특징, 주의사항 본문

금융&경제

'부동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특징, 주의사항

Artistom 2016. 2. 23. 17:26

부동산, 우리 부모님 세대에는 최고의 재테크 수단이였다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부동산때문에 망한 사람도 많습니다.

이런 부동산 시장.

무엇이 영향을 미치며,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또한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이라 무엇일까요?


우리들은 보통 움직이는 것을 동산, 움직이지 않는 것을 부동산이라 부르곤 합니다. 법적인 의미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자세하게 설명 드리자면, 민법상 부동산의 의미는 '물건'의 범주에 들어가는 것들 중 토지 및 그 정착물을 말합니다. '정착물'이란 토지와 분리가 불가능하거나, 분리에 과도한 노력 및 비용이 들어가는 경우 정착물로 인정됩니다.


이번에는 부동산 가격 추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거시적, 미시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거시적 요인은 부동산 전체시장에, 미시적 요인은 특정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라 볼 수 있지요.


거시적 요인으로는 인구, 소득수준, 금리 등이 있습니다. 인구는 부동산 수요의 증감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밀도가 매우 높아 부동산 투자가 매우 유망한 곳 중 하나입니다. 소득수준 또한 수요에 영향을 미칩니다. 경제의 활성, 수축 여부에 따라 부동산 가격이 오르내리죠. 금리는 부동산이 대출을 통한 매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금리가 오를수록 대출이자로 인한 부담이 커져 매물이 증가해 가격이 내려갑니다. 반대로 내릴수록 대출을 통한 투자가 증가해 가격이 상승합니다.


이제 미시적 요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첫째로, 개발 혹은 중요시설의 입지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런 시설의 입주 퇴거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변동합니다.

# 둘째로는 상권의 성장입니다. 상권 성장 여부에 따라 부동산 가격 및 임대수입이 증가 혹은 감소합니다.

# 셋째로는 교통입니다. 물료 운송이나 출퇴근에 유리할 수록 가격이 오릅니다. 좋은 예로 '역세권'이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범죄율입니다. 위험한 지역일수록 주거지역으로도 상권 유지에도 부적합하고 이는 결과적으로 빈민의 유입등을 초래하여 가격하락을 가져오는 요인이 됩니다.


설명을 위해 거시적, 미시적으로 구분하였으나 서로 밀접한 관계이므로 투자에 앞서 모든 요소들을 깊이 고려해야 좋은 투자가 가능합니다. 다음은 부동산의 특징에 대해 짚어보고자 합니다. 부동산은 주식에 비해 정보의 수집이 어렵습니다. 공간적 거리 등의 제약으로 정확한 투자가치 판단이 쉽지 않죠. 또한 자금 마련부터 정보의 수집, 계약과 등기까지 절차가 매우 복잡하여 사고 팔기가 어렵습니다. 즉, 필요할 때 즉각 현금으로 바꾸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와 달리 외국에서는 인기가 낮은 종목 중 하나입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개인이 직접 부동산을 소유하곤 하지만 외국의 경우 REITs를 통해 간접적으로 소유합니다.

이번에는 끝맺음에 앞서 주의사항을 짚어보고자 합니다. 부동산은 전문가들끼리도 의견 상충이 많은 종목입니다. 서민경제와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예측이 어렵죠. 지역, 규모, 용도 등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므로 매우 신중하게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부동산은 사고 팔기 어려우므로 만약을 위해 현금형 자산을 상시 보유해야합니다. 여타 상품들도 마찬가지이나 부동산 투자에는 더욱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항상 부지런히 움직이고 정보를 수집해, 스스로 위험을 줄이고 수익을 얻으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