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보험, 고물인가? 보물인가? 본문

금융&경제

보험, 고물인가? 보물인가?

Artistom 2016. 2. 3. 10:40

보험, 아마 하나쯤은 갖고 계실겁니다.

부모님이 가입해주신 것부터 본인이 가입한 것까지.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해본적 없으신가요?

" 보험 꼭 들어야 되나? "

보험은 과연 보물일까요? 고물일까요?



































보험, 고물? 보물?


4대보험, 생명보험, 손해보험, 실비보험... 보험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듣지만 잘 모르는 현실. 이번에는 보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겟습니다. BC 1750년 경, '해상무역에 종사하는 상인이 사고 발생 시 채무를 면제받는다.'는 조항이 함무라비 법전에 있을 정도로 보험은 경제행위와 동시에 발전해왔습니다. 보험이란 질병, 재해나 사고를 당할 위험성이 있는 사람이 사고가 일어날 경우의 손해에 대비하여 미리 돈을 모아 재산을 형성한 후 사고를 당한 사람에게 정액 혹은 실손으로 금액을 주어 손해를 보상하는 경제 제도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혼자서 손해를 감당하기 힘든 일이 생겻을 때 많은 사람이 모여서 큰 돈을 만들고 그 중 일이 생긴 사람에게 돈을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일종의 엄청나게 큰 규모의 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보험이 성립되기 위한 조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사고 발생의 확률, 사건이 일어났을 때 소요되는 비용. 이 두가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큰 규모의 계라는 생각에 가입한 사람의 숫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잇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사고 발생확률과 사고 시 필요한 비용을 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대수의 법칙입니다. 생명보험의 경우 사람이 언제 죽을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의 사망 수명을 모아 놓은 통계자료를 이용하는것을 바로 대수의 법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험은 공적보험과 사적보험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공적보험은 국가에서 실시하는 보험 서비스로 4대보험이 대표적입니다. 4대보험에는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있습니다. 공적보험은 국가에서 손해를 감수하며 운영하는 시스템인만큼 적용되는 범위도 넓고 보험료도 저렴하지만 한 번에 많은 보장을 해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적보험은 기업에서 판매하는 보험으로 생명보험, 손해보험, 기타 특수보험등이 있습니다. 금액은 공적보험보다 비싸지만 공적보험이 커버하지 못하는 분야를 커버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자 제품 구매 시 1년 이내에 무상으로 AS를 해주는 것도 넓은 의미의 사적보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틀에서의 보험을 알아봤으니 이제 보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기치 못한 사고에 의해 생긴 경제적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납입한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한의 효과로 목적자금에 도달이 가능합니다. 사고나 질병에 대한 대비책으로 5천만원을 모으려면, 한 달에 10만원씩 40년이 걸립니다. 하지만 보험의 경우 한 달 10만원으로 언제든지 보험혜택을 받게 되면서도 목적자금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보험이 들었다가 사고가 안나면? 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보험은 지속성이 있고, 보험자 및 가족까지 보호 범위에 포함하기에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실제 위험률이 적정하게 평가되는 보험상품을 가입하지 못했을 경우 손해를 보게 됩니다. 또한, 보험 해약 시 환급금이 원금보다 적습니다. 기간이 길고 인플레이션이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돈이 묶여 있게 됩니다. 따라서 재테크 수단으로는 약한 면이 존재합니다.


보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보험 가입시 유의사항을 알아 보겠습니다.

약관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상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해야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험의 목적을 분명히 알고 가입해야 합니다. 아는 사람의 권유로 필요없는 보험에 가입하지 말고, 충동적으로 가입했다면 30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해야 합니다. 젊고 큰 병이 없다면 단독실비보험이 가성비가 좋습니다. 지출을 최소화하면서 리스크를 최대한 피할 수 있습니다. 보물이 될 수도 고물이 될 수도 있는 보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올바른 판단으로 적절한 보험을 찾아 보물로 만들 수 있는 개미가 됩시다.


2016년 2월 1일부로 실손 보험료가 18~27%인상되었다고 합니다...(신규 계약분)


삼성화재 22.6% / 현대해상 27.3% / 동부화재 24.8% / KB손해보험 18.9% / 흥국화재 44.8% / MG손보 24.0% / 롯데손보 22.7% / 메리츠화재 19.5% / 한화손보 17.7% / 농협손보 6.8% / 삼성생명 22.7% / 교보생명 23.2% / 한화생명 22.9% / 동부생명 21.0% / 농협생명 20.7% / 알리안츠생명 19.0% / 신한생명 18.8%, / 미래에셋생명 18.6% / 흥국생명 17.5% / DGB생명 16.9% / 동양생명 15.4%


이런 뉴스말고 살맛나는 뉴스가 많이 나왔으면 참 좋겠는데요...


그래도 모두 파이팅하시고, 날도 추운데 감기 조심하십시요. 건강이 최곱니다!!^^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금융&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펀드의 클래스  (0) 2016.02.16
코스피, 코스닥이란?  (0) 2016.02.12
보험, 고물인가? 보물인가?  (0) 2016.02.03
제1금융권? 제2금융권? 금융권이란  (0) 2016.01.29
주택청약종합저축  (0) 2016.01.11
비과세란  (0) 2016.01.1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