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인터넷전문은행 KT · 카카오가 따냈다 본문

경제_뉴스

인터넷전문은행 KT · 카카오가 따냈다

Artistom 2016. 1. 13. 11:27
























K뱅크, 카카오은행 예비인가 - 6월전 영업시작


인터넷 전문은행의 탄생

IT업계의 두 공룡 KT와 카카오가 인터넷 전문은행 사업자로 선정, 2016년 6월즈음 서비스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신규 은행인가 자체가 23년 만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까다롭고 보수적인 금융산업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어차피 지금 있는 은행들도 모바일, 인터넷 뱅킹 다 되는데 인터넷 전문은행이 나와봤자 뭐 다른가? 세상은 어떻게 바뀔까요? 


예적금 금리가 일반은행보다 높을거라 예상합니다. 인터넷 전문은행이기에 점포운영비와 인건비가 기존 은행보다 현저히 낮을 것입니다. 비용의 감소를 소비자들에게 돌려준다면 상대적으로 높은 예적금 금리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중금리 대출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1~3등급의 우량고객은 2~5%의 낮은 금리에 돈을 빌렸지만, 그 외의 금융 소비자들은 각 개인의 사정과 관계없이 20% 후반의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 금리를 떠안아야 했습니다. 정밀한 개인 신용평가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카카오, KT가 그들이 가진 빅데이터를 활용한 한 차원 높은 신용평가를 도입하면 그 동안 불가능했던 10%대의 중금리 대출이 가능할 것입니다.


결제 서비스가 한 단계 발전합니다. 기존 카드사용이나 삼성페이 등의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때보다 결제 단계가 줄어듦으로써 자영업자의 가맹점 수수료 부담도 완화될 것입니다. 이는 자영업자들이 카카오은행, K뱅크 결제를 선호하게 하고, 소비자들에게 할인혜택을 줄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송금이 쉬워집니다. 거의 전 국민이 쓰고 있는 카카오톡과 은행이 합쳐진다면 전화번호나 아이디만으로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올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로보-어드바이저(인공지능 자산관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KT나 카카오의 경우 기존은행보다 빅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이 뛰어납니다. 이런 기술을 활용한 자산관리 서비스가 나올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인터넷 전문은행,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바탕으로 정체되어있는 금융시장에 건전한 경쟁과 발전을 일으키길 바랍니다.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