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주식이란 ? 본문

금융&경제

주식이란 ?

Artistom 2016. 1. 7. 16:38

적금, 펀드는 많이 하지만

주식은 알듯, 말듯 뭔가 생소하기도 하고 겁도 나고

주변을 보면 주식으로 흥했네, 망했네. 이야기도 많습니다.

도대체 주식이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주식이란 무엇일까요?


주식이란 회사의 소유권을 말하며 유한한 책임을 말합니다. 회사의 소유권이란, 주식을 가진 자는 회사의 주인으로서 투표할 수 있고, 수익을 지분만큼 배당(이익을 분배하는 것) 받을 수 있습니다. 유한한 책임이란, 회사가 망했을 경우 주식을 산 돈만 날아갑니다. 회사 빚을 내가 갚을 필요가 없는거죠.


주식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대항해 시대. 배를 운항하는 데는 많은 자금이 들고 태풍, 해적 등의 큰 위험부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배를 운항하는 사람들은 자금을 모으고, 위험을 나누기 위해 주식을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은 항해가 성공했을 때 지분만큼의 수익을 나누어 가지고, 실패했을 때 주식을 산 돈만큼만 피해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사람들은 배가 돌아오기 전에 가진 주식을 팔아 현금으로 바꾸고 싶었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기대수익과 위험을 사업이 끝나기 전에 현금화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증권시장이 생겨나고 거래가 활발하게 진행됩니다. 거래가 되다보니 어떤 사람들은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이제는 회사의 소유권을 갖기 위해 주식을 사는 것보다 매매차익을 얻기 위해 주식을 사는 경우가 더 많아지게 된 것입니다. 매매차익이란 사고 팔아서 남는 이익을 말합니다.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이므로 수익을 나눠 갖게 됩니다. 당연히 돈 잘 버는 회사의 주식이 비싸겠죠? 매매차익을 위해서라면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야 합니다. 앞으로 잘 벌 것 같은 회사의 주식을 잘 벌기 전에 사면 되겠습니다. 잘 벌 것 같은 회사를 알아내는 방법으로는 여러 분석기법들이 있습니다. PER, PBR, EV/EBITDA, ROE 등등이 있습니다.


주식을 사는방법은

# 1. 은행 또는 증권사로 갑니다.

# 2. 주식계좌를 개설해 달라고 이야기 합니다.

# 3. 집에 와서 HTS를 설치하고 주식을 삽니다.

# 4. 공인인증서는 짜증납니다.


주식은 대체적으로 고위험 투자수단에 속합니다. 하루에도 30%까지 떨어지거나 오를 수 있는 만큼 위험하다는 걸 주의하세요!!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금융&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MA : : Cash Management Account  (0) 2016.01.09
MMF : : Money Market Fund  (0) 2016.01.09
펀드란 ?  (0) 2016.01.08
'지피지기 백전불태' 투자성향 파악하기  (0) 2016.01.07
주식이란 ?  (0) 2016.01.07
첫 재테크 '적금'  (0) 2016.01.05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