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오르락 내리락 금리, 왜 때문이죠? 본문

금융&경제

오르락 내리락 금리, 왜 때문이죠?

Artistom 2016. 6. 23. 17:30



현실은 내리락 내리락 반복해



 헬로앤츠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오르락 내리락 금리, 왜 때문이죠?


2016년 6월 9일 우리나라 기준금리가 0.25% 하향된 1.25%로 조정되었다. 이렇듯 금리는 오르내린다. 그 이유와 목적에 대해 짚어보고자 한다.


금리의 인상과 인하는 해당 국가의 경제를 안정시키는 목적으로 실행된다.


금리 인상은 보통 호황기에 발생한다. 호황기엔 주식, 부동산을 비롯한 많은 자산들의 가치가 상승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아 그 자금으로 더 큰 이익을 얻으려 한다. 이 때 중앙은행은 투자의 과열을 막기 위해 금리를 인상한다. 금리를 인상하면 대출을 받았을 때에 지불해야 하는 이자 비용이 증가하고, 저축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자 수익이 늘어난다. 즉, 대출을 받았을 때의 부담을 늘리고 저축했을 때의 이득을 키움으로써 사람들이 대출보단 저축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금리를 내리는 경우이다. 금리 인하는 인상의 경우와 반대로 불황기에 실행하는 방법이다. 불황기가 되면 사람들은 투자도 소비도 줄이고 주로 저축을 하려 한다. 시장에 돈이 흐르지 않게 되고 국가 경제는 점점 얼어붙게 된다. 중앙은행은 이 때 금리를 낮춘다. 금리를 낮추면 저축으로 얻는 이자 수익은 줄어들게 되고, 대출을 받을 때 이자비용 부담 또한 줄어들게 된다. 사람들이 저축보다 투자, 소비를 하도록 유도하여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게 하기 위한 목적이다.


극단적인 금리인하의 예로 일본의 마이너스 금리가 있다. 마이너스 금리가 되면 은행에 저축한 돈은 시간이 갈 수록 줄어들게 된다. 시장에 돈을 돌게 하기 위한 극단적인 고육지책이라고 할 수 있다.


금리를 인상, 인하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시장의 과열 또는 냉각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요즘 전 세계적인 금리의 인하는 대한민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들에 불황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우고 있음을 말해준다...


 헬로앤츠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