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이란 본문

재테크_팁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이란

Artistom 2016.01.05 15:07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많이들 들어 보셨지요? 

작년에 했어도 잘 모르겠는게 연말정산같아요.

또 남들은 월급만큼 돈을 받았다는데, 나만 이상하게 돈을 오히려 더 냈던 기억도 있어요. 정말 정말 열받더라고요...

자 무튼 이런 저런 분들을 위해 정리해봤습니다.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이 뭐지?


우리 월급에서는 근로소득세와 지방소득세(근로소득세의 10%)라는 세금이 매달 따박따박 빠져나갑니다. 그렇게 나간 세금을 덜 냈는지, 더 냈는지 연말에 다시 따져보고 정산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연말정산 이거... 어렵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잠시후 우리는 아 연말정산 대충 이런거구나. 하게 될겁니다.


우선 연간 급여액에서 비과세 소득을 뻅니다. 이를 총 급여액이라 합니다. 비과세 소득이란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소득입니다. 예를 들면 식대(밥값), 차량유지비가 있죠.

계속해서, 총 급여액에서 근로소득공제를 또 뺍니다. 김 삐약군의 총 금여액은 2900만원이었으니 그에 해당하는 공제율을 적용해 봅시다.

다음, 각종 소득공제를 빼고 남은 금액을 과세 표준금액이라고 합니다. 연말정산 하실 때, 소득공제? 세액공제?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항목도 다양하고 머리가 아프죠. 간단히 말하자면, 소득공제는 소득금액에서 해당되는 금액을 뺴주는 것이고, 세액공제는 산출된 세금에서 해당되는 금액을 빼주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시리즈를 읽어보시고 어떠한 항목들이 있으며, 공제는 얼마나 되는지 놓치지 마세요~^^

자 다시 이어서 과세표준금액에 세율을 곱하고 누진공제액을 빼주면 세액이 산출됩니다. 누진공제액이란?

김삐약군의 과세표준금액은 1,440만원입니다. 세율 15% 구간에 해당되는 금액이군요.

마지막으로 산출세액에서 각종 세액공제 받은 항목들을 빼줍니다.

드디어 최종 결정 세액이 나왔군요. 결정세액은 진짜 1년동안 내가 냈어야 할 세금입니다. 이 결정세액과 1년동안 내가 낸 세금을 비교해서 더 냈으면 돌려받고, 덜 냈으면 더 내는 것이 연말정산입니다.

만약 김 삐약군이 지난 1년동안 낸 세금이 결정세액보다 많다면 그 차액만큼 환급을 받게 되겠군요. 이제 느낌이 조금 오시나요? 13월의 월급이 되게 하려면, 소득공제, 세액공제 항목을 꼼꼼히 살피고 챙겨야 되겠습니다. 여러분의 13월의 월급. 헬로앤츠가 도와드리겠습니다. 파이팅!




헬로앤츠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elloants/


아래 '♡공감'을 눌러 헬로앤츠를 응원해주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