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앤츠

펀드, 그냥 믿고 맡겨? 본문

금융&경제

펀드, 그냥 믿고 맡겨?

Artistom 2016.10.06 12:23



간접투자 펀드, 직접 공부하고 관리해야 현명한 투자가 가능하다.


 헬로앤츠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펀드, 그냥 믿고 맡겨?


우리 주변에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을 비롯한 수많은 금융상품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 상품들에 직접적으로 투자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 시장 상황이나 금융지식에 통달하지 않은 이상 뜬소문에 팔랑귀가 되어 시원하게 말아먹을 수도 있다. 때문에 간접적인 방법으로 투자할 방도를 찾게 되는데 간접투자의 전면에 위치한 것이 바로 '펀드'라고 할 수 있다.


펀드란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모아 전문적 지식을 갖춘 '누군가'가 다방면에 투자하는 것이다. '누군가'는 펀드매니저를 말하는데 여기에서 펀드의 문제를 짚어볼 수 있다. 펀드매니저라는 대리인이 있음으로써 발생하는 '도덕적 해이'와 '투명성'


펀드의 특성상 직접 투자하는 것이 아닌 펀드매니저라는 운영주체를 통해 투자가 이루어지는 만큼 모든 것을 맡기고 방입하는 경우가 많다. 펀드는 판매와 환매의 시점에서 수수료가 발생하고 자금 운용에 있어서도 성과에 관계없이 수수료가 발생한다. 또한 전문적 지식을 갖춘 펀드매니저라 할지라도 위험성 높은 종목을 운용할 경우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증권사와 은행은 금융지식에 무지한 사람에게 수수료 등 손실 발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기피하고 얼버무리는 행태를 부리기도 한다. 투자설계에 있어서 성실성과 손실발생에 대한 이유 분석 등 책임을 져야 할 의무를 다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펀드 투자자 역시 충분한 공부를 통해 기회와 위기의 포착, 감찰과 관리를 스스로 할 줄 알아야 현명한 투자가 가능할 것이다.


이번 콘텐츠는 기본적인 펀드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펀드] 시리즈로 제작됩니다.



 헬로앤츠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헬로앤츠 페이스북 페이지


0 Comments
댓글쓰기 폼